- KAIST과학영재선발창의도전전형얼리버드
KAIST 창의도전 전형 - 얼리버드
KAIST 진학은 특목고에서 준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얼리버드 라고도 불리는 KAIST 창의도전 전형은 우리나라 모든 대학 입시 중에 가장 빨리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카이스트 창의도전 전형
지난주에 카이스트의 학사과정 과학영재 선발 대상자의 창의도전 전형 합격자가 발표되었습니다. 전국 모든 고등학교 2학년생은 과학영재 선발 후 창의도전 전형에 합격하면 KAIST에 조기 진학할 수 있습니다. 부산 지역은 특목고인 과학고등학교 2개교의 2학년에서 매년 다수의 합격자를 배출합니다.
부산 특목고 진학
특목고나 영재학교에 진학하면 KAIST로 진학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학년과 3학년 합격자를 더하면 매년 20~30명이 합격합니다. 2023년 신입생까지는 전국의 영재학교를 모두 중복 지원할 수 있었고 그 때문에 학교가 서열화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4년 신입생부터는 전국에서 단 하나의 영재학교에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중복 지원이 불가능하므로 영재학교 입시에 실패하면, 바로 지역 특목고로 입시를 진행해야 합니다.
과학고등학교 공부
수학과 과학 중심의 교과과정입니다. 과목별로 보면 수학 과목의 이수 학점이 매우 높습니다. 과학은 통합과학은 이수하지만 과학 I은 없이 과학 II를 바로 이수하므로 합격 발표 이후 겨울방학 동안 과학 과목을 준비해야 합니다. 수학도 1학년에 고교 과정을 거의 다 배우게 되는데, 교과 범위가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100% 서술형 시험이므로 개념을 명확히 이해한 상태에서 답안을 논리적으로 전개해야 합니다. 교과과정 외에도 다양한 동아리 활동, 교내 행사 집행과 참여, 발표 활동 등이 빈번해서 자소서 내용을 채우기는 쉽습니다. 이런 활동과 병행해서 내신을 관리해야 합니다. 내신 등급도 중요하지만 1학년 말까지는 조기 졸업 자격이 부여되는 개인별 등수가 더 중요합니다.
창의도전 전형 합격자 심사
창의도전 전형은 면접 없이 성적, 생기부, 추천서, 자소서 등의 서류 전형으로만 평가합니다. 자소서에는 성적 외에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 노력, 활동 등을 요구하는데, 과학고등학교의 과정을 따라간다면 자소서 내용을 채우기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창의도전 전형에 성공하지 못한 2학년은 일반 전형을 준비하면 되는 일정입니다.
조기 진학과 TUBE 프로그램
KAIST에는 입학 후 조건을 갖추면 7년 안에 박사 학위를 목표로 하는 TUBE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특목고 출신 학생이 고등학교 2학년으로 진학을 한다면 TUBE 프로그램으로 만 24세에 박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이는 기존의 교육과정보다 2년을 단축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끝)